독까의 이야기

타사에서 이용 중인 서버를 이전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신규 고객사가 입점하여 작업을 진행 했다. 


기존 서버에 접속하여 상태 확인시, 물리 서버가 아닌 가상화 서버 OS 사용 중으로 확인 되었다. 


심지어, 윈도우 hyper-v 기반이 아닌 우분투 XEN 하위에 윈도우 가상화 서버를 이용 중이었다. (뭔 시부럴 조합인지, 라이선스 비용 때문인것 같은데)


DB 서버의 데이타는 그닥 많지 않은데, 웹서버에 설치 된 상용 프로그램과 설정 때문에 그냥 윈도우 이미지 백업 떠서 복구를 진행한다. 


웹서버는 X11SCL 로 만들고, DB 서버는 X11DPL 로 만든다. 


일단 복구는 잘 되서, 현재 장비에 맞게 칩셋 재설치를 하고 리부팅을 했는데 블루 스크린이 빠박하고 나와버린다. 


system thread exception not handled, xen.sys




또 구글링 시작한다. 


나같은 사람들이 좀 있었는가보다. 아래 링크에서 정보를 찾았다. 


https://discussions.citrix.com/topic/347782-unable-to-installuninstall-xen-tools/


xen 관련 프로그램 및 서비스, 폴더, 파일 전부 다 삭제하란다. 


#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C:\Program Files (x86)\Citrix



# C:\ProgramData\Citrix



# C:\Windows\System32



# 서비스 




정리가 다 된 것 같아서 다시 리부팅을 했는데 또 블루 스크린이 나온다.


XEN 관련 항목들을 전부 날렸는데도 왜 이러나 싶었는데, 하드웨어 충돌 이슈 일 것 같아서 안전모드 진입 후 장치 관리자 실행한다. 


숨겨진 장치 를 표시하고, 트리를 전부 확장 후 찾아본다. 




생각보다 많이 튀어 나온다. XEN 과 관련된 장치 및 드라이버 전부 삭제한다. 


다시 리부팅 한다. 이번에는 정상 부팅 된다. 


다른 OS 기반 가상화에서 이전시에는 위 사항들을 잘 살펴봐야겠다. 어쨌든 복구 이전은 잘 되었다. 끝.